국내 게임사 대상 공급망 공격... 유효 인증서 악용했다
- 공격 개요
- 공급망 공격이 2024년 4월과 5월에 국내 게임사 및 게임 보안업체를 대상으로 실행됨
- 공식 사이트를 통해 배포된 게임에 악성코드가 포함되어 피해자가 시스템 제어권을 상실함
- 공격 방법
- APT 그룹 APT 27이 공급망 공격을 수행
- 유효 인증서를 탈취하여 백도어 및 다양한 해킹 도구에 서명
- ZxShell, 미미카츠(Mimikat), 프린트스푸퍼(PrintSpoofer) 등의 악성코드에 인증서 사용
- 공격 결과
- 게임 보안 모듈에 악성 루틴이 삽입되어 배포됨
- 설치된 시스템에 원격제어 악성코드(Remcos RAT)가 설치됨
- 피해 시스템이 공격자가 지정한 특정 IP로 제어됨
- 인증서 남용 사례
-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인증서 탈취가 이루어짐
- 국내 게임사 인증서로 게임 및 악성코드에 서명되어 유포됨
- 2024년 8월에도 국내 게임 개발 업체의 인증서가 악용되어 사용자 정보 탈취
- 방어 및 대응 방안
- 공급망 공격의 증가로 인해 각별한 주의 필요
- SBOM(Software Bill of Materials) 도입 권장
- 정부와 기업 간 협력을 통해 공급망 보안 강화
- 공급망 보안을 통해 보다 안전한 디지털 환경 구축
- 결론
- ASEC는 공급망 공격의 인지와 방어가 어려움을 지적
- 취약점 공개 후에도 적절한 조치가 미흡한 사례 다수 존재
- SBOM 도입과 정부-기업 협력이 첫걸음이 될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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