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ant's IT/Issue on IT&Security

KB국민은행 알뜰폰 사업 현황 및 문제점

Kant Jo 2024. 11. 2. 18:11

[국감] KB 알뜰폰 사업, “조직 확대·개인정보 수집 더 관심?”

 

[국감] KB 알뜰폰 사업, “조직 확대·개인정보 수집 더 관심?”

더피알=김경탁 기자 | KB국민은행이 지난 5년간 600억 원이 넘는 손실을 감수하며 알뜰폰 사업에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은 5% 수준에 머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.한민수 더불어민주당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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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사업 성과
    • KB리브모바일은 지난 5년간 총 605억 원의 적자를 기록
    • 연속적인 손실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은 5% 아래에서 정체
    • 2020년 1.5%, 2021년 3.7%, 2022년 5.3% 까지 상승했으나, 2023년 4.8% 로 감소
  • 재정 지출 현황
    • 인건비388억 원으로, 시스템 구축비(189억 원)의 2배 이상
    • 고객센터 인건비 202억 원, 내부 인건비 186억 원 지출
  • 문제점
    • 사업 손실에도 불구하고 내부 조직 확대과도한 개인정보 수집으로 비판받음
    • 개인정보보호위원회로부터 과태료개선 권고 처분을 받은 바 있음
      • 2023년 10월, 알뜰폰 가입 과정에서 6억 6천만 건인터넷 접속 정보를 과도하게 수집한 사례
  • 의원 지적 사항
    • 한민수 의원은 KB국민은행이 가계 통신비 절감금융·통신 융합 서비스라는 목적과 달리, 인건비 지출개인정보 수집에 더 관심이 많은 것이 아니냐는 비판 제기
    • KB국민은행이 사업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지 않은 지출에 집중한 것에 대해 의심
  • 시사점
    •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과도한 행태는 개인정보 보호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, 이에 대한 보안 당국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
    • 지속적인 적자와 점유율 감소는 사업 전략의 재검토를 요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