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ant's IT/Issue on IT&Security

다크패턴(Dark Patterns)의 개념과 특징

Kant Jo 2025. 2. 23. 16:20

다크패턴, 이거 뭐예요?

 

다크패턴, 이거 뭐예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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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정의
    • 다크패턴은 온라인 상에서 이용자의 선택을 왜곡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숨겨 기만하기 위해 설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 및 사용자 경험(UX)을 의미
    • '기만적 패턴(Deceptive Patterns)'이라고도 불림
    • 2010년 영국 UX 디자이너 해리 브리그널(Harry Brignull)이 darkpatterns.org를 개설하며 용어가 확산
  • 목적
    • 사업자의 이익을 극대화
    • 이용자의 자율성을 저해하여 특정 행동을 유도
  • 특징
    • 특정 요소를 의도적으로 복잡하게 설계
    • 허위 정보 제공 또는 중요 정보 은폐
    • 불필요하거나 비효율적인 행동 유도
  • 주요 사례
    • 구독료 지속 결제 유도: 사용자의 84.3%가 경험
      • 해지 과정 복잡화
      • 자동 갱신 기본 설정
    • 과도한 광고 및 알림 노출: 사용자의 46.2%가 경험
      • 광고 닫기 버튼을 작게 설계
      • 알림 차단 옵션을 숨김
    • 데이터 수집 유도: 사용자의 57.6%가 경험
      • 기본 설정으로 개인 정보 제공 동의
      • 선택 해제 옵션을 찾기 어렵게 배치
  • 결론
    • 다크패턴은 사용자 권리를 침해하고 정보보호 관점에서 심각한 문제 발생 가능
    • 이용자는 서비스 사용 시 계약 조건 및 권한 요청 사항을 꼼꼼히 확인 필요
    • 기업은 투명한 UI/UX 설계와 개인정보보호를 우선시해야 함
    • 정책 차원에서 다크패턴 규제와 사용자 보호 강화 필요